본문 바로가기
실사방문기

인천공항 입국절차(입국수속 빨리 끝내는 법) 2024년 01월

by yesmu4 2024. 1. 2.
반응형

국제선 여객기 등을 통해 인천공항에 입국을 했다면 인천공항 입국절차가 남아있다. 

코로나로 인해 강화되었던 입국절차가 많이 완화되었지만 아직도 국제선 입국절차가 빠르지는 않다. 

대략 1시간 정도 걸릴 수 있으나 입국준비를 한다면 입국절차로 소요되는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 

 

1. 입국 전 PCR음성 확인서 필요여부, Q-code(검역정보 사전 입력 시스템) 사전 입력

한국 입국시 PCR 음성 확인서는 이제 필요없다. 

다만 Q-code에 입국 전 사전입력을 해주면 공항 도착시 빠른 수속라인을 따라갈 수 있다. 

음성 확인서를 준비하였다면 음성 확인서를 핸드폰 사진을 이용하거나 스캔을 통해 파일로 만든 후

검역정보 사전 입력 시스템에 입국정보를 입력하고 해당 파일을 업로드한다.

 

 

검역정보 사전입력 시스템 에 접속하여 사전 입력을 마치면 인천공항에서의 수속이 훨씬 빠르게 된다. 

도착 후 공항에서 사전입력을 한 사람과 하지 않은 사람을 구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검역신고서 등의 여러 서류를 항공기나 공항에 도착 후 볼펜을 들고 서류를 작성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해당 사이트에 정보 입력을 모두 마치면 QR-code가 나오는 데 이것을 핸드폰에 저장해놓기만 하면 된다. 

2024년 1월부터 Q-code 입력이 다시 의무화 되었다. 

 

https://yesmu4.tistory.com/499

 

2024년 검역관리지역 지정- Q-code 입력

2024년 1월 1일부터 코로나 후로 시행했었던 Q-Code 입력을 질병관리청에 의해 다시 실시하게 되었다. 이제 한국으로 입국 시 아래의 해당하는 국가에서 출발하는 비행 시에는 입국 전 건강상태 질

yesmu4.tistory.com

 

 

2. 공항에 도착 후 QR code(검역정보 사전입력자) 줄 찾기. 

공항에 도착하자 마자 비행기에서 내리면 하기 승객들이 게이트 바로 앞에서 줄을 서고 있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게이트 바로 앞이 아니라면 안내문을 따라가면 마지막에 승객들이 줄을 서고 있다. 

여기에서 그냥 사람들이 줄 선 곳 뒤에 줄을 서지 말고 본인은 Q-code입력자라고 알린 후 Q-code 사전 입력자들이 줄을 서고 있는 곳을 찾아서 가면 된다. 

오는 순서대로 줄을 선다고 해도 검역안내자들이 Q-code사전 입력자를 찾으며 줄을 따로 세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기다리다가 안내를 받고 줄을 서는 것보다 바로 Q-code사전입력 줄에 줄을 서는 것이 빠르다. 

(공항 검역 담당자들도 공항 도착 후 사전 입력을 하지 않은 사람들은 관련 서류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검역정보 사전입력자들을 먼저 수속시키고 있다.)

 

공항에 도착 후 검역정보사전입력자 줄을 찾는다. 

 

 

 

3. Q-code의 QR코드 확인 후 격리대상구분

검역정보 사전 입력(Q-code)을 완료한 사람은 이제 준비된 QR-code를 검역 담당자에게 보여주면 검역 담당자가 내용을 확인하고 격리 대상자와 격리 예외자를 구분하여 주었으나 이제 대한민국 국민이 입국 시 격리 대상자는 없다. 

코로나 3차 예방접종까지 완료하지 못한 경우 자가격리 대상이었으나 6월 8일부터 예방접종과 무관하게 격리가 면제된다. 

만약 자가격리 대상자인 경우 여기에서 특별검역 신고서를 한 장 받으면 이제 입국 수속만 마치면 된다. 

 

여권 스티커 분류(격리대상인 경우 특별검역 신고서를 받게 된다)

 

4. 입국 심사대에서 격리 통지서 수령증 작성/ 세관신고서

 

다음은 입국 심사대까지 이동하는 것이다.

격리 대상자인 경우 격리통지서 수령증을 작성하고 입국 심사대에서 입국절차를 마치면 모두 끝나게 된다. 

Q-code를 마쳐도 단 한 가지 작성해야 할 서류가 있는 데

바로 입국심사대를 통과한 후 짐을 찾은 후에 세관신고서를 작성하는 것이다.

  

3차 접종 완료 자이고 Q-code를 사전 입력한 경우 결국 작성해야 하는 서류는 세관신고서 하나이다. 

비행기 안에서 승무원들이 주는 검역신고서, 입국신고서 등 모든 서류는 Q-code신고를 완료했다면 모두 필요 없고

세관신고서만 기내에서 작성하여 수속을 빨리 마치면 된다. 

 

세관 신고서 역시 2024년 기준 신고할 물품이 없으면 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세관신고서 작성
세관신고서 작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