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항공기의 그라운드 스피드(kt)에 따른 선회반경을 계산하고, 90도 선회를 수행할 때의 리드 포인트를 구하는 방법을 정리한다. 본 계산은 Standard Rate Turn(초당 3도 선회율)을 기준으로 하며, 뱅크 앵글 20도를 가정한다.
2. 선회반경 계산
선회반경(R)은 다음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 : 선회반경 (NM)
- : 그라운드 스피드 (kt)
- : 뱅크 앵글 (deg)
- : 중력 가속도와 단위를 보정하는 상수
뱅크 앵글이 20도일 때 이므로,
이를 통해 선회반경을 구할 수 있다.
3. 리드 포인트 계산
Standard Rate Turn에서는 초당 3도씩 선회하므로, 90도 선회에는 총 30초가 소요된다. 따라서, 리드 포인트(선회를 시작해야 하는 거리)는 항공기가 30초 동안 진행하는 거리로 계산할 수 있다:
즉, 90도 선회를 하기 위해서는 그라운드 스피드의 120분의 1(NM)만큼 리드하여 턴을 시작해야 한다.
4. 예제 계산
각 그라운드 스피드에 따른 선회반경 및 리드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그라운드 스피드 (kt) 선회반경 (NM) 리드 포인트 (NM)
100 | 2.44 | 0.83 |
110 | 2.95 | 0.92 |
120 | 3.51 | 1.00 |
130 | 4.12 | 1.08 |
140 | 4.78 | 1.17 |
150 | 5.49 | 1.25 |
160 | 6.24 | 1.33 |
170 | 7.05 | 1.42 |
180 | 7.90 | 1.50 |
190 | 8.80 | 1.58 |
200 | 9.76 | 1.67 |
210 | 10.76 | 1.75 |
220 | 11.81 | 1.83 |
230 | 12.92 | 1.92 |
240 | 14.07 | 2.00 |
250 | 15.24 | 2.08 |
260 | 16.47 | 2.17 |
270 | 17.75 | 2.25 |
280 | 19.07 | 2.33 |
290 | 20.44 | 2.42 |
300 | 21.94 | 2.50 |
5. 결론
- 뱅크 앵글이 20도일 때, 선회반경은 로 계산된다.
- 90도 턴의 경우 리드 포인트는 로 계산할 수 있다.
- 그라운드 스피드가 높아질수록 리드 포인트도 증가하므로, 고속에서는 더 일찍 턴을 시작해야 한다.
이를 활용하면 항공기의 선회 시점과 항로를 보다 정확하게 설정할 수 있다.
Rule of Thumb
리드 포인트 공식이
L = \frac{V}{120}
이므로, 이를 간단한 Rule of Thumb으로 변환하면:
🔹 리드 포인트 ≈ 그라운드 스피드의 120분의 1 (NM)
예를 들어:
• 120 kt → 1.0 NM
• 150 kt → 1.25 NM
• 180 kt → 1.5 NM
• 200 kt → 1.67 NM
즉, 그라운드 스피드 10kt 증가할 때마다 약 0.08 NM 정도 추가된다고 보면 된다.
(더 간단하게는 100kt당 0.83NM 정도로 대략 계산할 수도 있음.) - 약 10프로 잡으면 여유있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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